미서부 1번국도 (캘리포니아) 산사태 – (highway 1 landslide)

[1번국도 여행주의보] 미서부 1번국도 (캘리포니아) 산사태
(highway 1 landslide)

태평양을 마주하는 미서부 1번국도 를 따라 여행들을 많이 한다. 이곳은 미국에서 최고로 아름답다는 해안도로 1번 국도를 따라 드라이브하면서 이동하는 여행코스로 알려져 있다.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한 미국서부 1번국도 는 캘리포니아주의 한참 위쪽 레젯(Leggett)이라는 도시에서 101 프리웨이에서 분개하면서 시작하여 서부 태평양 해안을 접하고 남쪽으로 쭉 나아가면서 로스엔젤레스를 지나 다나포인트(Dana Point) 라는 작은 시티에서 끝나는 총길이 655마일의 해안국도 라인이다.

영어로는 Califonia State Route 1 또는 Pacific Coast Highway 1 이라고 표기를 한다.

미서부 1번국도 라인 지도(산사태 폐쇄구간 포함)

미서부 1번국도 산사태 폐쇄구간

대게 전체 1번국도를 따라 여행하지는 못하고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발하여 로스엔젤레스 들어가기 전의 산타모니카 까지를 많이 이용을 하신다. 즉, 샌프란시스코에서 로스엔젤레스 왕복 구간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다. 소요되는 시간이 멈추지 않고 가면 대략 8시간에서 9시간 정도 걸릴 것이다.

1차선 국도라서 프리웨이처럼 고속주행이 힘들어서 5번 프리웨이 이용보다 3시간 정도 더 걸리는 것 같다. 그만한 가치가 있냐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대답을 해야 하겠지? 솔직히 감성이 풍부하지 않은 개인적 입장에서는 힘들어서 가치가 있을지 싶다고 하지만 말이다. 보통인은 대부분 가치가 있다고 할 것 같다.

간단히 미서부 1번국도 여행 에서 챙겨야할 곳들은 간략히 적어본다.(샌프란시스코에서 로스엔젤레스로 내려가는 방향에서 꼭 챙길곳은 붉은 색 표기)

뮤어비치(Muir Beach) – 금문교(Golden Gate Bridge) – 하프문베이(Half Moon Bay) – 산타크루즈(Santa Cruz) – 몬트레이(Monterey) – 카멜(Carmel-By-The-Sea) – 빅스비 브릿지(Bixby Creek Bridge) – 빅서(Big Sur) – 샌루이스 오비스포(San Luis Obispo) – 산타바바라(Santa Barbara) – 산타모니카(Santa Monica)

원래 이 글을 포스팅 하는 목적이 아래 내용이라서,, 미서부 1번국도 여행에 대한 부분은 차후 다시 상세히 적어보기로 하고 여기서 마무리 한다.

여하튼, 몇일전 예약하신 분이 전화를 주셨다. 샌프란시스코 여행 후 1번국도를 타고 로스엔젤레스로 가고자 계획하고 있었다고 하시는데, 뉴스를 보니 1번국도에 산사태가 나서 오랜기간 통행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하는데 어떤지 여쭤보고자 하신 것이다.

앗.. 몰랐던 뉴스다! ㅠ

급하게 뉴스를 찾아보니,, 빅서 구역에 있는 머드 클릭(Mud Creek)이라는 곳에서 지난 주말에 발생하였고, 산사태의 어머니(Mother Of All Landslides) 라고 표현할 정도로 엄청나게 큰 산사태가 발생하여 1번 국도를 덮어버렸다는 것이다.

이번 산사태로 인해 몬트레이 남쪽의 고르다(Gorda) 에서 부터 레기드 포인트(Ragged Point) 까지의 도로가 폐쇄되었다.  정확한 위치는 상단 지도에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고..  1번 국도 동쪽으로는 산맥이 있어서 빠지는 길이 별로 없으니 처음부터 진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좀더 자세한 뉴스는 뉴욕타임즈 기사(Landslide Closes Section of Popular Coastal Highway in California, May 24, 2017) 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5년의 가뭄 후에 마침내 비가 오고 눈덮인 겨울을 만났지만 이로 인한 강수량은 홍수, 산사태, 해안침식등이 자연재해를 발생시킨 것이다. 다시 길이 열리는 시점은 언제쯤이 될지 모르겠다고 하는데 앞으로 1년 이상은 충분히 지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산사태로 인해 인명 피해는 없었다고 하는 것 같고,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미서부 1번국도 여행에서 중요한 포인트 중에 하나인 빅스비 브릿지까지는 열려 있다는 점이다. 많은 여행객이 이곳까지 보고 다시 몬트레이로 돌아와서 5번 프리웨이를 타니 위안을 삼을 수 있을 것 같다.

향후 한동안은 1번 국도를 이용해서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엔젤레스로 이동하는 여행 계획을 세우지 않길 당부드린다.

2017-05-26T17:52:43+00:00 2017/05/26|여행 주의보|미서부 1번국도 (캘리포니아) 산사태 – (highway 1 landslide)에 댓글 닫힘